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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트캠프교육중/웹

SEO

by 뭉지야 2023.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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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 엔진의 작동방식에 맞게 웹페이지를 최적화해주는 작업
-SEO를 통해 검색 엔진에서 웹 페이지를 보다 더 상위에 노출될수 있게끔 만들수 있다.

 

#On-Page SEO
- 페이지 내부에서 진행할수있는 SEO
-제목과 콘텐츠, 핵심 키워드의 배치, 효율적인 HTML요소 사용법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meta>요소와 <title>요소는 SEO에 영향을 주는 수많은 요소중 일부일뿐이지만, 이처럼 웹페이지에서 사용하는 HTML요소의 종류와 요소에 들어가는 내용도 검색 결과에 영향을 준다.

#Off-Page SEO
-웹 사이트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SEO
-소셜 미디어홍보, 백링크(타 사이트에서 연결되는 링크) 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웹 페이지 내용이나 구조와는 관계가 없다.
-대표적인게 광고비를 지불하고 검색 결과 상위에 뜨게 만드는것.


SEO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에서 On-Page에서 통제할수있는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1. <title>요소
-검색 결과창에서 제목에 해당하는 요소
-<head>요소의 자식요소로 작성한다.
-<title>요소에 어떤 내용을 작성하는가에 따라서 검색후 유입까지 유도할수있다. 제목이 너무 길거나 짧아서 사용자가 제목으로 사이트를 파악하기 어려워지면 유입률이 떨어진다.
-<title>요소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그렇다고 같은 키워드를 반복하면 검색시 불이익을 받을수있다. 제목에 핵심 키워드는 한번만 포함하자.

 

2. <meta>요소
-메타 데이터를 담는 요소이다.
-메타 데이터란 해당 웹사이트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가 무엇인지에 대한 데이터이다.
-즉, 해당 웹페이지가 어떤 데이터를 다루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메타 데이터가 들어있음을 알수있다.
-<meta>요소도 <head>요소의 자식요소로 작성해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검색 결과창에서 제목 밑에 따라오는 설명글이 <meta>요소안에 들어있는 내용이다.
-카톡에서 링크 공유했을때 뜨는 링크 미리보기와 관련 정보도 <meta>요소에 들어가있는 내용이다.
-두가지경우 목적이 다르다. 
전자의 경우는 name속성을 사용하며, SEO를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다.
후자의 경우는 property속성을 사용하며, 다른사람에게 공뷰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property속성을 사용하는 경우는 오픈그래프(Open Graph)라고 하며, 페이스북에서 게시물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으며, 각 속성값 앞에는 오픈 그래프를 뜻하는 "og"가 붙는다.

 

#SEO를 위한 meta요소

<meta name="속성값" content="내용" />

#오픈 그래프(open graph)

<meta property="속성값" content="내용" />

오픈그래프가 SEO와 전혀 연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해당 페이지에 방문자 수가 많다면 검색시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오픈 그래프를 잘 작성하면 링크 공유를 통해 방문자수를 늘릴수 있는 방안이 될수도 있다. 
따라서 오픈 그래프도 그 자체의 목적이 SEO가 아닐뿐이지,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볼수있다.
따라서 SEO가 목적이라면 name속성을 사용하는 <meta>요소에 더 중점을 두되, 오픈 그래프도 잘 작성하는 것이 좋다.

 

3. <hgroup>요소
-콘텐츠의 제목을 표시하는 용도인만큼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검색엔진도 hgroup 요소의 내용을 중요하게 취급한다. 그래서 콘텐츠를 작성할때 핵심 키워드를 의식해서 hgroup요소에 넣어주는 것도 SEO에 도움이 된다.
-똑같은 키워드만 반복해서 넣지말아라.
이미 사용한 핵심 키워드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비슷한 키워드로 대체해서 사용하거나, 핵심 키워드의 관련 키워드들을 쭉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4. 콘텐츠
* 개성있는 브랜딩
-아이디어나 이름이 겹치지 않는다면,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해당 웹 사이트가 상위권에 뜰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애초에 해당 웹 사이트만 검색될 수 밖에 없는 아이디어를 내는 것도 아주 좋은 SEO전략이다.

* 복사 + 붙여넣기 금지
-타 사이트의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면 검색 엔진은 중복 문서로 판정하여 아예 검색 결과에서 생략해버리기도 한다.
먼저 작성되었던 글이 먼저 뜰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검색 결과 상위권이 뜰 가능성도 그렇게 높지 않다. 
-따라서 복사 붙여넣기 방식으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지양해야하며, 타 사이트의 글을 인용하고 싶다면, 일부만 가져오면서 링크를 첨부하여 출처를 표기하는 것이 좋다.

* 간결한 제목과 설명글
-페이지 제목과 설명글에 이것저것 많이 적어 넣는다고해서 검색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웹사이트와 관련이 있는 키워드라고 해도, 같은 키워드를 너무 많이 반복해서 작성해도 좋지 않다. 최악의 경우 스팸요소가 있는 사이트로 분류될수도있다......ㄷㄷ......

* 최대한 글자로 작성하기
-적절한 이미지의 사용은 콘텐츠의 품질을 높여준다. 하지만 글자로 적어도 될 내용을 굳이 이미지로 만들어서 작성하는 것은 SEO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검색엔진은 이미지에 적힌 글을 읽을수없으니까.....
-꼭 이미지를 넣어야 한다면 alt속성을 사용하여 해당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텍스트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 역시 너무 길게 작성하면 스팸 요소로 인식할수있으니 꼭 필요한 설명만 작성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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