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트캠프교육중/AWS

[AWS]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by 뭉지야 2023. 4. 1.
728x90

#기존 서버의 방식
-클라우드 등장 이전에는 흔히 말하는 전산실 등에 컴퓨터를 배치하고 인터넷을 연결하여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컴퓨터를 제공하여 한 대가 해결할 수 있는 요청을 여러 대가 나누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혹은 컴퓨터 한 대의 성능을 높이는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방식의 한계
1.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점차 관리해야 하는 컴퓨터 및 다른 전자기기의 수가 많아지는 만큼 투입되어야 하는 인력 및 비용도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2.공간의 한계가 있습니다.
-예전의 방식은 서버실이라는 공간에 컴퓨터를 배치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추가적인 컴퓨터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수용 능력을 향상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공간이 부족하여 컴퓨터를 더는 배치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추가적인 서버 증설이 어렵게 되자 일부 거대 기업은 데이터 센터라는 거대한 건물을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서버의 자원과 공간, 및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을 빌려 사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시작된 순간입니다.

#데이터 센터에서는 서버의 자원과 공간, 및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환경을 '온프레미스'라고 부른다.
현대의 클라우드 컴퓨팅은 앞서 설명한 데이터 센터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물리적인 컴퓨터가 아닌, 가상 컴퓨터를 대여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가상화 Virtualization 기술)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기존의 온프레미스 형식과달리)
1. 필요할 때마다 컴퓨팅 능력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고정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온프레미스와는 달리 사용한 만큼의 요금만 지불하면 됩니다.
3. 컴퓨터의 스냅샷("이미지"라고 부릅니다) 을 이용해 다른 컴퓨터로 즉시 이주(migration)가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환경의 단점
-운영 환경 자체가 클라우드 제공자에게 종속되어 버리므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면 내가 배포하고 관리하는 환경에도 영향이 미칩니다.
-운영환경이 특정 클라우드 사업자(vendor)에게 종속된다는 얘기는, 백엔드 구성 자체가 특정 회사의 기술로만 구성해야만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형태는 SaaS, IaaS, PaaS 세 가지입니다.


-SaaS는 Software as a Service의 약자입니다.
클라우드 제공자가 당장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경우 대부분 SaaS에 해당합니다.

-PaaS는 Platform as a Service의 약자입니다.
클라우드 제공자가 데이터베이스, 개발 플랫폼까지 제공하는 경우 대부분 PaaS에 해당합니다.

-IaaS는 Infrastructure as a Service의 약자입니다.
클라우드 제공자가 가상 컴퓨터까지 제공하는 경우 대부분 IaaS에 해당합니다.
AWS는 IaaS에 가깝습니다. 


출처

코드스테이츠

728x90

'부트캠프교육중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배포 전략  (0) 2023.04.02
[AWS] S3  (0) 2023.04.01
[AWS] RDS  (0) 2023.04.01
[AWS] Amazon EC2  (0) 2023.04.01
AWS  (0) 2023.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