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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트캠프교육중/HTML

Canvas

by 뭉지야 2023.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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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의 <canvas> 태그와 javascript를 사용하면 다양한 그래픽 요소를 만들수있다. 

-애니메이션, 데이터 시각화, 웹 게임 개발 등 그래픽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다양하게 활용할수있다.

-캔버스는 canvas 엘리먼트를 DOM으로 조작하는 방식으로 작성된다. 따라서 엘리먼트를 선택할때 사용할 id를 작성해주는 것이 좋다.

<canvas id="canvas">
	캔버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는 캔버스 대신 태그 사이 내용이 표시됩니다.
</canvas>

이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엘리먼트를 선택해준다.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canvas");

캔버스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전에, 너비와 높이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크기를 설정해주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300픽셀*150픽셀의 사이즈로 생성된다. 설정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방법

< canvas>의 태그 속성으로 너비와 높이를 설정해주는 것이다. 각각 width, height 속성으로 설정해줄수있다.

<canvas id="canvas" width="500" height="500"></canvas>

숫자만 넣으면 알아서 픽셀 단위로 인식하여 500px*500px로 설정이 된다. 

어떤 단위로 속성 값을 설정해주든 픽셀로만 인식한다.

<canvas id="canvas" width="50vw" height="40vh"></canvas>
 // vw, vh를 전달했지만 50픽셀 * 40픽셀로 설정됩니다.

위의 코드처럼 vw, vh로 단위를 설정했어도 50픽셀*40픽셀로 설정된다.

캔버스 요소의 width, height 속성은 픽셀 단위로만 명시해야 인식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단위로 속성값을 설정해주든 픽셀로만 인식한다.

 

#두번째방법

DOM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이경우는 유동적인 값도 설정해줄수 있기 때문에 캔버스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사용하기 좋다. 이경우에는 원하는 단위로 값을 지정해서 명시할수 있기 때문에 태그 속성으로 설정해주는 것과 차이가 있다.

// 화면 크기에 맞춰서 설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canvas.width = window.innerWidth;
    canvas.height = window.innerHeight;

    // 화면 크기를 가져와 그에 비례하여 설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canvas.width = window.innerWidth * 0.5;
    canvas.height = window.innerHeight * 0.4;

    // DOM으로 설정할 시, 픽셀 단위가 아닌 vw, vh로 단위값을 지정해도 설정이 됩니다. 
    // 주의해야 할 점은 style 속성을 이용하여 크기에 변화를 주는 경우는 픽셀의 크기까지 해당 단위에 비례해 확대하는 개념이므로, 
    // 특정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을 자제합니다.
    canvas.style.width = "50vw";
    canvas.style.height = "40vh";

<캔버스로 사각형 그리기>

#색칠된 사각형 그리기

-fillstyle 속성으로 사각형 내부를 색칠할 색상을 설정해준다.

ctx.fillStyle = 'blue'

-fillRect 메소드를 사용해 사각형을 그려준다.

ctx.fillRect = (10, 10, 100, 50)
//전달 인자는 순서대로 x좌표, y좌표, 가로길이, 세로길이 입니다.

 

#선으로만 그리기

-lineWidth 속성으로 선의 굵기를, strokeStyle 속성으로 선의 색상을 설정해준다.

ctx.lineWidth = 5;
ctx.strokeStyle = "black";

-strokeRect 메소드를 사용해 사각형을 그려준다.

ctx.strokeRect(10, 10, 100, 50)
//전달 인자는 이번에도 순서대로 x좌표, y좌표, 가로길이, 세로길이 입니다.
//위에서 그려준 색칠된 사각형 바로 위에 그려보세요.

#사각형으로 지우기

-clearRect 메소드로 지울 범위를 설정해준다.

ctx.clearRect( 20, 20, 80, 30)
// 전달 인자는 역시 동일합니다. 그려놓은 사각형 가운데 부분을 지워보세요.

<캔버스로 클릭이벤트 만들기>

캔버스로 사각형을 그리는 방법을 이용해서, 캔버스를 클릭하면 클릭하는 위치에 사각형을 그리는 이벤트를 만들어보자. 우선 클릭이벤트가 일어날때의 마우스의 위치를 구해보자.

클릭할때 캔버스 위에서의 마우스 위치를 구하려면, 화면에서의 마우스 위치에서 화면에서의 캔버스 위치를 빼면 된다.

#화면상 마우스 위치를 구하는 이벤트 객체의 속성

-X좌표: event.clientX

-Y좌표: event.clientY

#화면상 캔버스의 위치를 구하는 속성

-X좌표: ctx.canvas.offsetLeft

-Y좌표: ctx.canvas.offsetTop

 

혹은 event.offsetX , event.offsetY 로 바로 구할 수도 있다.

canvas.onclick = function (event) {
	const x = event.clientX - ctx.canvas.offsetLeft
	const y = event.clientY - ctx.canvas.offsetTop
		// 구한 좌표를 이용해서 사각형을 그리는 코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ctx.fillRect(x - 15, y - 15, 30, 30);
		// 클릭할 때마다 30픽셀*30픽셀 크기의 사각형을 그리도록 하려고 합니다.
		// 이 때, x, y를 그대로 전달하면 해당 좌표부터 사각형이 시작되어 어색한 느낌을 줍니다.
		// 클릭한 위치를 사각형의 정중앙이 되게 하려면 사각형크기/2 한 만큼 좌표에서 빼주면 됩니다.
		// 따라서 x - 15, y - 15 를 전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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