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트캠프교육중/react

Virtual DOM

by 뭉지야 2023. 3. 22.
728x90

< virtual dom >
-React는 UI의 상태를 추적하고 변화가 일어난 요소들을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Virtual DOM이라는 가상의 DOM 객체를 활용합니다.
-이 가상의 DOM 객체는 실제 DOM의 사본 같은 개념.
-React는 실제 DOM 객체에 접근하여 조작하는 대신 이 가상의 DOM 객체에 접근하여 변화 전과 변화 후를 비교하고 바뀐 부분만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 virtual dom이 나오게 된 배경
Virtual DOM은 Real DOM의 가벼운 사본과 같습니다.
Real DOM은 Browser에서 생성되는 Document Object Model을 가리키는 용어이며, Virtual DOM과 구분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합니다.

# Real Dom (DOM)
-Document Object Model의 약자, 문서 객체 모델을 의미한다.
- 여기서 문서 객체란 브라우저가 JavaScript와 같은 스크립팅 언어가 <html>, <head>, <body>와 같은 태그들에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문서를 트리 구조로 객체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DOM은 브라우저가 HTML 문서를 조작할 수 있도록 트리 구조화한 객체 모델입니다.
-HTML 문서가 있을때 이를 브라우저에서 읽는다면 트리모양의 DOM이 생성된다. 그리고 querySelector, addEventListener와 같은 DOM API를 통해 문서의 요소들을 조작할수있다.

#DOM의 조작 속도가 느려지는이유
-DOM의 트리는 "데이터 저장"의 의미보다는 "저장된 데이터를 더 효과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사용되므로, 빠른 자료 탐색 성능이 장점인 자료구조라고 볼수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트리 구조로 된 DOM은 JavaScript와 같은 스크립팅 언어가 접근하고 탐색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변경 및 업데이트 속도 또한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OM이 변경되고 업데이트가 된다는 것은 결국 브라우저의 렌더링 엔진 또한 리플로우(Reflow)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라우저는 렌더링 과정에서 DOM 트리와 CSSOM 트리를 토대로 Render 트리를 생성하고 각 요소가 배치될 공간을 계산(Layout)한 뒤 이를 화면에 그려냅니다.(Paint)
-만약 DOM이 변경된다면 업데이트된 요소와 그에 해당하는 자식 요소들에 의해 DOM트리를 재구축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리플로우, repaint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때 변화가 필요없는 부분도 변경되면서 잦은 리플로우 발생으로 인해 성능을 떨어뜨리는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따라서 JavaScript를 통한 DOM 조작이 많아질수록 이에 대한 리플로우가 발생하므로 DOM 업데이트 비용이 커질수있다.
-브라우저의 성능에 크게 문제를 끼치지 않겠지만, 대부분의 모던 웹에서는 많은 양의 DOM조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리플로우로 인한 비효율적인 업데이트가 빈번하게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경우 극단적인 예로 프레임 드랍(Frame Drop)과 같은 치명적인 UX문제가 발생할수있다.
-프레임 드랍은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가 떨어져 화면이 버벅대거나 부드럽게 표시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고,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특히 DOM 조작이 빈번하게 일어날 때 더욱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리액트의 Virtual DOM등장!!!

Virtual DOM 가상돔
-JavaScript객체로 이루어진 가상의 DOM트리를 사용하여 실제DOM조작을 최소화하고 성능을 최적화하는 기술.
-가상 DOM은 실제 DOM과 동기화되어, 상태가 변경될 때마다 가상 DOM을 새로 생성하여 이전 상태와 비교합니다. 그리고 변경이 필요한 부분만 실제 DOM에 반영하여 업데이트하므로, 전체 UI를 다시 그리지 않아도 됩니다.
-React에는 DOM 객체에 대응하는 가상의 DOM 객체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무거운 DOM에 비하여 React의 가상 DOM 객체는 자바스크립트 객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실제 DOM 객체와 동일한 속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훨씬 가벼운 사본”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상 DOM 객체는 말그대로 가상이기 때문에 비교를 위해 사용되며, 실제 DOM 객체처럼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을 직접 변경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시로 가상DOM은 이삿날에 가구를 배치하기 전에 미리 가구 배치에 대해 생각해놓고, 실제로 배치하는 것과 같다. 이를 통해 화면 업데이트시간과 비용을 절약할수있다.
-가상 DOM은 일반적으로 실제 DOM을 직접 조작하는 것보다 빠르다는 것이 맞지만, 모든 경우에 그렇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직접 DOM을 조작하는 것이 더 빠를 수 있습니다.
-렌더링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크기 때문에, 가상 DOM을 활용하여 실제 DOM 조작을 최소화하는 것이 성능 최적화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Virtual DOM의 형태
-가상 DOM은 추상화된 자바스크립트 객체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가상 DOM은 리액트에서 컴포넌트의 상태나 속성이 변경될 때마다 새로 생성된다.
-리액트는 이전 가상 DOM과 새로운 가상 DOM을 비교하여 변경된 부분만 실제 DOM에 반영합니다.

# Virtual DOM의 동작과정
-리액트는 상태를 변경하는 작업(이벤트)이 일어났을 때, 가상 DOM에 저장된 이전 상태와 변경된 현재 상태를 비교합니다.
-이 비교 과정에서 React는 Diffing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변경된 부분을 감지합니다.
-따라서 React에서 상태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Diffing 알고리즘에서 이를 감지할 수 있도록 직접 할당이 아닌 setState와 같은 메서드를 활용해 상태를 변경합니다.
-그리고 가상 DOM과 변경된 새로운 가상 DOM을 비교하여 변경이 필요한 부분만 실제 DOM에 반영하여 업데이트합니다. 이것을 Reconciliation, 즉 재조정이라고 합니다.
-여러 개의 상태 변화가 있을 경우 이를 일일이 수행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한번에 업데이트(Batch Update)합니다.이를 통해 성능을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리렌더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virtual dom이 느린경우
-복잡한 UI를 가진 경우
-동적 데이터를 자주 업데이트 하는경우

728x90

'부트캠프교육중 > rea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ok과 Component  (0) 2023.03.22
React Diffing Algorithm  (0) 2023.03.22
웹팩 과제하다가 살짝정리한거  (0) 2023.03.21
웹팩 과제2 [CRA 아닌방법]  (0) 2023.03.21
리액트와 웹팩  (0) 2023.03.21